천연가스·수소

청정성과 안정성 및 효율성이 뛰어난 최적의 연료

충전소

천연가스 충전소

압축천연가스 충전소

고정식 충전소

현재 일반적인 천연가스자동차의 형태인 압축천연가스자동차에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충전소로서 중압(0.8Mpa)의 천연가스를 압축기를통하여 고압(24.5 Mpa)으로 압축한 후 충전기를 통하여 천연가스자동차에 충전하는 설비이며 시스템 구성은 압축기(Compressor), 저장용기(Storage Tank), 충전기(Dispenser) 및 제어시스템과 각종 안전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시가스 고정식 충전소 계통

이동식 충전소

국토가 넓거나 가스 배관망과 접속이 어려운 지역에 CNG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CNG를 고정식 충전소(Mother Station) 에서 고압가스용기를 장착한 튜브트레일러(Tube Trailer)에 충전하여 차고지 충전소(Daughter Station)로 이동한 후 충전기와 연결하여 최종적으로 천연가스차량에 공급하는 이동충전방식입니다.

이동식 충전소 계통

소형 충전기 (Vehicle Refueling Appliance)

기존의 대형 충전소는 막대한 투자비용과 까다로운 인증절차 그리고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지만 VRA는 중소형 자동차 전용 충전기로 손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일반 가정이나 소규모 사업장 등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저장용기를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압축기, 안전장치, 충전설비로 간단하면서 실용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시간당 최대 13.6N㎥를 공급하는 소형 충전기입니다.

VRA 설치 및 차량에 충전하는 모습

액화천연가스 충전소

LNG 충전소

액화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충전소로서 액화천연가스를 초저온용기에 저장하여 LNG 펌프를 이용 자동차에 액체상태의 천연가스를 공급합니다. 주요 구성품으로는 LNG저장탱크(LNG Tank), 펌프, 열교환기, 충전기 등이 있습니다.

LNG 충전소 계통

LCNG 충전소

LCNG 충전방식은 LNG 상태로 충전소로 이동하여 저장하면서 차량에 충전할 때 극저온의 LNG 연료펌프를 이용하여 310 bar 이상의 고압으로 압축하고 기화기를 지나면서 기화하여 디스펜서를 통해 200~250 bar의 CNG 상태로 차량의 연료탱크에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LCNG 충전방식은 추가적으로 LNG 디스펜서를 설치하게 되면 CNG차량과 LNG 차량에 동시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LCNG/LNG 복합 충전소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CNG 충전소 계통

이동식 LNG 충전소

LNG 충전소 계통


그누보드5
대표자 : 김종민 | 사업자등록번호 : 214-82-05459 |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대로 340 (내발산동, 2층)
TEL : 070-7729-3665 | fax : 02-3663-3616
© www.KANFV.org. All rights reserved.